기사 메일전송
[대한민국 AI 리포트] 범부처 ‘과학기술·AI 컨트롤타워’ 닻 올렸다… “AI로 민생·국방·제조 대전환” - 김민석 총리 주재 제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개최… 농산물 가격 예측 등 ‘AI 민생 10대 프로젝트’ 확정
  • 기사등록 2026-01-22 21:11:19
기사수정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한 김민석(오른쪽) 국무총리와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 사진=과기부

[한국의정신문 박이진 기자]


윤석열 정부의 과학기술 및 인공지능(AI) 정책을 총괄·조정할 범부처 사령탑인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이하 과기장관회의)가 지난해 11월 24일 공식 출범했다.


정부는 24일(월)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제1회 과기장관회의를 개최하고, △AI 민생 10대 프로젝트 △국방 AX 전략 △제조 AX 추진방향 등 10개 핵심 안건을 논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10월 정부조직 개편으로 신설된 과학기술부총리(배경훈 과기정통부 장관 겸임) 체제에 맞춰, 기존 회의체를 부총리급 의장 기구로 격상하여 복원한 첫 회의다. 회의에는 기재·교육·국방 등 관계부처 장관과 AI수석,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부위원장 등 총 20명이 참석했다.


 “내 삶을 바꾸는 AI”… 보이스피싱 차단 등 ‘민생 10대 프로젝트’ 가동

제1호 안건으로는 국민 체감도가 높은 ‘AI 민생 10대 프로젝트’가 확정됐다. 정부는 소비·생활, 국민편의, 사회안전 분야에서 AI 도입이 시급한 과제들을 선정해 2027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주요 과제로는 △농산물 가격 알뜰 소비정보 플랫폼(가격 기반 최적 구매처 및 대체 식재료 추천) △AI 기반 보이스피싱 공동 대응 플랫폼(데이터 공유 및 회선 자동 차단) △AI 국세정보 상담사 등이 포함됐다. 정부는 이를 시작으로 ‘중장기 AI 기본사회 프로젝트’를 후속 추진할 계획이다.


국방·제조업도 AI 옷 입는다… ‘7대 국방 프로젝트’·‘M.AX 얼라이언스’

국방 분야에서는 ‘국방 AX 전략’이 의결됐다. 국방부는 거버넌스·인프라·생태계 등 3대 기반을 구축하고, △무인·자율(3개) △지휘(전투참모 등 2개) △지원·행정(군수·의료 2개) 등 3대 영역 7대 대표 프로젝트를 우선 추진해 조기 성과를 창출하기로 했다.


제조업 재도약을 위한 ‘제조AX(M.AX) 추진방향’도 통과됐다. 1,000여 개 산·학·연이 참여하는 ‘M.AX 얼라이언스’를 가동하고, 2030년까지 AI 팩토리 500개를 구축한다. 특히 자율주행차, 자율운항선박, 가전 등 3대 주력산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휴머노이드 등 미래 신산업으로 확산한다는 구상이다.


 2030년까지 과학기술 AI 글로벌 주도권 확보… ‘국가과학자’ 트랙 신설

정부는 또한 ‘과학기술×AI 국가전략’을 통해 바이오, 반도체 등 6대 강점 분야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산학연 혁신 허브인 ‘(가칭)국가과학AI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다. 연구자가 AI를 동료처럼 활용하는 ‘AI 연구동료(Co-Scientist)’ 개발도 추진된다.


아울러 ‘과학기술 인재 확보 전략’을 통해 리더급과 젊은 연구자를 구분하여 영예와 안정적 활동을 보장하는 ‘국가과학자 제도’를 도입하고, 2030년까지 해외 우수 인재 2,000명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민석 총리 “전 부처 합심해야”… 배경훈 부총리 “조정·통합 이끌 것”

김민석 국무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인공지능은 국가 대전환의 강력한 동인이자 지속가능한 발전의 핵심”이라며 “한 부처의 힘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인 만큼 전 부처가 합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의장을 맡게 된 배경훈 부총리 겸 과기정통부 장관은 “과학기술과 AI 강국 도약을 위해 우리 모두의 결집된 역량이 필요하다”며 “부총리로서 조정·통합의 중심에서 미래 기술 경쟁을 확실히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향후 과기장관회의를 매월 개최하여 범정부 차원의 과학기술 및 AI 정책을 속도감 있게 조율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과기부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6-01-22 21:11:19
영상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년내일저축계좌, 놓치면 손해!
  •  기사 이미지 정치 집회 속에서 휘둘리지 않는 법!
  •  기사 이미지 [김을호의 의정포커스] 정치 불신, 왜 심각해 졌을까?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