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종혁 김포시의원, 지속 가능한 '농어촌관광 전략 모색'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등록 2026-02-01 16:30:31
기사수정

김포시 김종혁 의원은 ' 김포시 미래 농어촌 관광도시 전략모색'을 주제로, '제20회 시민의견 청취 정책토론회'를 개최 하였다. 사진=김포시의회[한국의정신문 이정희 기자]


“김포의 미래 성장축, 농촌·어촌에서 찾아야”

김포시가 도농복합도시라는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김포시의회 김종혁 의원이 농촌관광을 중심으로 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농촌과 어촌은 더 이상 보호의 대상이 아니라, 김포시의 미래 경쟁력을 이끄는 핵심 자산”이라며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정책 전환을 주문했다.


김포시의회 (의장 김종혁)는 지난 1월 15일 오후 2시, 장기도서관 3층 다목적강당에서 ‘김포시 미래 농촌·어촌·관광도시 전략 모색’을 주제로 ‘제20회 시민의견 청취 정책토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김종혁의원이 의장으로 있는 김포시의회가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김포시 농촌관광의 미래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이날 행사에는 시의원, 학계·연구기관 전문가, 농어업 관계자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좌장을 맡은 유매희 김포시의원은 개회사에서 “김포시는 수도권 인접 도시이면서도 농촌과 어촌, 접경지역이라는 독특한 공간적 자원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며 “이제는 이러한 특성을 체계적으로 활용해 농촌을 지역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육성할 장기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토론회는 김포 농촌관광의 방향성을 근본적으로 점검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고광용 자유기업원 정책실장은 농촌관광 도시 조성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을 제시했다. 그는 통합 브랜드 및 패키지 상품 개발, 지역 관광자원 연계 강화, 전문 인력 양성과 운영 역량 강화, 민·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 지역 특산물 활용 전략, 접경지역 특성 활용, 안전 및 시설 개선 방안 등을 제안하며 “김포 농촌관광은 체험 중심을 넘어 체류형·소득형 산업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양세훈 GFI 미래정책연구센터장은 순천시의 생태관광, 평창군의 농촌체험, 제주시의 탄소중립 관광, 고창군의 친환경 농업 사례를 소개하며 ESG 기반 농촌관광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김포는 수도권 접근성과 농·어촌 자원을 동시에 갖춘 드문 지역”이라며 관광·금융·ESG를 결합한 김포형 농촌관광 모델 구축을 제안했다.


지선진 용인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겸임교수는 김포 농촌지역을 세 개 권역으로 나눈 공간 전략을 제시했다. 월곶면과 대곶면을 역사·문화 기반의 ‘헤리티지 체험존’, 하성면과 월곶면 북부를 DMZ와 생태자원을 활용한 ‘그린팜 체험존’, 대명항과 전전리항을 한강과 서해를 연계한 ‘블루팜 체험존’으로 설정하고, 권역별 특화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목을 받았다.


종합토론에서는 현장의 현실적인 문제들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농촌관광체험 김포시연합회 회장은 농로 훼손, 정보와 홍보 부족, 휴식 공간 미비 등을 지적했고, 어촌계 대표는 하천법 등 관련 법규로 인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의 한계를 호소하며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또 DMZ 인문학연합회 회장과 지역경제학회 회장은 부서 간 협업 강화, 기존 관광 자원의 재정비, 지역 맞춤형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책토론회를 마무리하며 유매희 의원은 “이번 발표와 토론은 김포시 재정에 기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농촌관광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발제자와 토론자들이 제기한 문제의식과 공통된 대안에 깊이 공감한다고 밝혔다.


또한 유 의원은 “김포시는 타 지방자치단체와 달리 농촌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가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김포시 농어업인과 어촌 지역이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6-02-01 16:30:31
영상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년내일저축계좌, 놓치면 손해!
  •  기사 이미지 정치 집회 속에서 휘둘리지 않는 법!
  •  기사 이미지 [김을호의 의정포커스] 정치 불신, 왜 심각해 졌을까?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