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라 기자
지난 20일 광주시가 공공배달앱 활성화 방안을 논의 하는 모습. 사진=광주시
[한국의정신문 김미라 기자]
광주광역시가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골목상권 회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시의회는 이러한 민생경제 대응책에 주목하며, 실질적 예산 지원과 정책 연계 강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는 지난 6월 20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제2차 골목경제 상황회의’를 열고,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해법을 논의했다. 회의는 강기정 시장 주재로 진행됐으며,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신한은행 ‘땡겨요’ 사업단, 위메프오 운영사인 슈퍼커넥트, 광주소상공인연합회, 외식업중앙회, 여성소비자단체 및 가맹점 대표, 배달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공공배달앱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가격 할인 및 자체 프로모션 확대 등 실질적인 활성화 대책을 모색했다. 가맹점은 자발적인 가격 할인에 동참하기로 했고, 운영사들은 광고 확대, 배달가방 스티커·현수막 제공 등 사용자 유입 확대 전략을 제시했다. 소비자단체 또한 시민 대상 이용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 공공배달앱은 2021년 도입돼 현재까지 누적 1만5800여 개 가맹점과 198만 건 주문, 48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지역경제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지속성과 확산을 위한 예산 확보가 당면 과제로 지적된다.
강기정 시장은 “공공배달앱은 소상공인 보호와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 수단”이라며 “정부의 국비 지원 확대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광주시는 정부에 국비 지원을 지속 건의해 1차 추경에서 650억 원의 국가 직접 사업비를 확보했지만, 이는 일회성에 그칠 수 있어 2차 추경에서는 지자체별 실정에 맞춘 국비 매칭 방식의 할인쿠폰 사업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광주시의회는 이에 대해 “공공배달앱은 단순한 플랫폼 사업이 아닌 지역 상권과 시민경제를 직접적으로 지탱하는 기반”이라며, “지방의회 차원에서도 조례 제정, 예산 심의 과정에서 실효성 있는 정책 연계를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18일에도 실·국장 및 공공기관장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골목경제 상황회의’를 개최해 공공부문 주도의 소비촉진과 골목상권 회복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는 지방정부와 지방의회, 지역사회가 함께 골목경제 회복을 위한 협업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